상단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금융정보

무소득자 아파트담보대출 DSR 초과? 주부 무직자 등 소득증빙 어렵다면 '추가' 조건 확인하세요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조회 36회 작성일 24-01-15 12:28

본문

c639e69d1feea993bddafe0447d6846d_1705289
 

 

 

첫번째. DSR이란?

담보대출 관련 규제가 수없이 강화되고 완화되고를 반복하고 있죠.

평소 담보대출을 자주 이용할 일이 없는 보통의 사람들은 막상 받아야 할 때 정확한 내용을 몰라 머리가 아플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무관심하더라도 꼭 알아둬야 할 내용이 있으니 바로 LTV 와 DSR 입니다.

워낙 뉴스 및 방송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이라 이젠 많은 분들이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그래도 소득이 없는 주부 무직자 등 무소득자분들에겐 매우 중요한 내용이니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LTV = 아파트담보대출 이용 시 받을 수 있는 시세 대비 한도

DSR = 연소득과 연간 상환해야 하는 총부채 원리금 비율에 따른 지표(은행 DSR 40%, 보험사 DSR 50%)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LTV는 규제지역 비규제지역에 따라,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과 다주택자/임대사업자/매매사업자의 추가 주택 구입시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되고 있습니다. 아파트 기준 KB시세의 40%~70% 한도 내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DSR은 상환능력이 되는 만큼만 아파트담보대출을 해주겠다는 의미로, 간단하게 예를 들어 연소득 1억원인 사람이 은행에서 아파트담보대출 이용 시 연간 상환해야 하는 총 부채의 원리금 총액이 40%인 4천만원을 초과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두번째. 무소득자는 LTV 활용 어렵다

현재는 은행 DSR 40%, 보험사 DSR 50%로 규제가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은행이 대출 한도가 살짝 높은 편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살짝 부족한 자금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나는 무주택자고 비규제지역에서 아파트 매매를 하는 상황이니까 시세의 70%까지 LTV가 가능하고.. 아파트가 10억원 정도니까 은행에서 7억원까지는 한도가 나오겠네!"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대출금 7억원을 30년 만기 은행담보대출 연금리 4% 금리로 받는다고 가정하면 매월 3,341,907원을 상환해야 하죠. 1년이면, 40,102,884원으로 신용대출 등 다른 부채가 전혀 없는 상황이라면 연봉이 1억원 정도는 되어야 DSR 40%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2월말부터 스트레스DSR(스트레스금리)가 적용되면 DSR은 더 높아지게 되고, 모든 차주들이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는 점도 체크해야 해요.

LTV 규제는 아파트 시세의 70%까지 가능하지만 소득이 따라주지 않는 경우 이 LTV를 최대로 활용할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발생하고 있으며, 때문에 고소득자들을 위한 규제라는 얘기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주부 무직자는 소득증빙이 불가능하고, 프리랜서 현금수령자들도 소득증빙이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DSR 계산시 신용카드 사용내역 및 보험가입내역 등 추정소득을 이용하게 되는데, DSR 계산시 마이너스가 되면 됐지 플러스 요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세번째. DSR 초과해 추가 자금 마련하려면?

여전히 영끌은 성행하고 있고, 경기침체로 생활자금이 필요한 사람, 세입자 퇴거로 전세금을 반환해야 하는 사람들도 줄지 않는 상황입니다.

소득이 많든 적든 한도가 부족하거나, 규제로 인해 은행 보험사 이용이 어려운 사람들이 있을 수 밖에 없다보니, LTV를 초과해 DSR을 초과해 추가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DSR 초과 무소득자 아파트담보대출 추가 한도 이용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비은행권의 '후순위'대출입니다.

LTV DSR 규제 없이 금융사별 이용 조건에 따라 가부가 결정되고, 일부 업체는 저신용자 연체자 개인회생자 등 취약계층도 이용할 수 있어 서민들의 최후의 자금 마련 수단입니다.

단! 약 10%대 부터 법정 최고 금리인 20%까지 큰 폭으로 적용될 수 있는 높은 이자는 상환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신중하게 판단해 이용해야 하고, 각종 금융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니 정상적인 경로로 안전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TOP